본문 바로가기

영화 이야기

늑대개 영화 리뷰, 동물과 인간의 진한 우정

영화 늑대개
White Fang, 1991

금광을 찾기 위한 여정

수많은 사람들이 금을 캐기 위해 배를 타고 알래스카로 몰려듭니다. 알래스카 한편에는 엄마 늑대개와 아기 늑대개가 눈밭에 있는 구덩이에 살고 있습니다. 엄마 늑대개는 사냥을 나가 먹이를 가져와 아기 늑대개에게 주고 잘 보살펴 줍니다. 주인공 잭은 돌아가신 아버지의 금광으로 가기 위해 유콘으로 옵니다. 잭은 아버지의 금광에 데려다 줄 사람을 찾기 위해 금광으로 가는 눈 덮인 계단을 오릅니다. 밧줄에 의지해 계단을 올라온 잭은 아버지를 알고 있는 알렉스와 스컨커를 만납니다. 둘은 죽은 친구의 관을 개썰매에 싣고 금광 근처로 가는 길이었습니다. 스컨커가 알렉스를 설득한 덕분에 잭은 그들과 함께 클론다이크로 향합니다. 그곳으로 가는 길은 추위와 눈을 헤치고 걸어가야 하기에 험난한 길입니다. 게다가 한 무리의 야생 늑대들이 계속해서 그들을 쫒고 있습니다. 가는 길에 썰매가 떨어지고 잭은 호수에서 익사할 뻔했지만 두 사람 덕분에 위기를 모면합니다. 밤에 모닥불을 피우고 쉬고 있을 때 늑대개가 나타나 썰매견 디거를 유인합니다. 스컨커는 디거를 구하기 위해 늑대개를 총으로 쏘자 또 다른 늑대 무리가 나타나 디거를 쫓아갑니다. 스컨커는 불행히도 디거를 구하려다 목숨을 잃습니다.(실제로 늑대는 인간을 공격한 적은 없다고 합니다.) 총에 맞은 늑대개는 겨우 아기 곁으로 돌아오지만 죽음을 맞이합니다.

 

홀로 남겨진 어린 늑대개는 엄마 품에 오랫동안 머뭅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조심스럽게 세상으로 발을 내딛습니다. 어린 늑대개는 아직 다른 늑대 무리를 따라가는 것도, 물고기를 잡는 것도 어렵습니다. 물을 마시러 호수에 갔다가 처음으로 잭과 마주치지만 겁에 질려 도망칩니다. 한참을 헤매던 아기 늑대개는 먹이를 구하려다 인디언들이 놓아둔 덫에 걸립니다. 어린 늑대개가 위험한 눈밭에서 혼자 살아남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디언들에게 발견된 것이 행운일 수도 있습니다. 인디언들은 늑대개를 썰매견으로 훈련시킵니다. 알렉스는 관에 실린 친구를 땅에 묻어주고 클론다이크에 도착합니다. 잭은 알렉스에게 아버지의 금광에 함께 가자고 부탁하고 다행히 잭을 잘 본 알렉스는 이를 받아들입니다. 알렉스의 도움으로 잭은 금광으로 타고 갈 배를 만듭니다. 어느덧 알래스카에도 따뜻한 봄이 옵니다. 알렉스와 잭은 배를 타고 금광으로 함께 떠납니다. 인디언들과 함께 살고 있는 어린 늑대개도 어른이 되어 인디언들이 하는 일을 돕습니다. 금광으로 가는 길에 알렉스와 잭은 하루 동안 인디언 마을에 머물기로 합니다. 잭은 이곳에서 늑대개를 두 번째로 만납니다. 인디언 추장은 늑대개를 미야 턱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하얀 송곳니라는 뜻입니다. 잭과 늑대개는 아직 서로 가까이 다가가지 못합니다. 다음날 숲을 걷던 잭은 큰 곰을 만나 위험에 빠집니다. 그때 늑대개가 나타나 송곳니를 드러내며 곰을 위협합니다. 용감하게 맞선 늑대개를 보고 결국 곰은 물러납니다. 늑대개 덕분에 무사히 살아난 잭은 먹이를 주고 떠나고, 늑대개는 멀리서 잭이 떠나는 것을 지켜봅니다.

 

늑대개와 인간의 우정

마침내 잭은 아버지가 살던 금광에 도착합니다. 알렉스의 도움으로 잭은 금을 캐는 방법을 배우고, 알렉스는 잭에게 글을 배웁니다. 한편 인디언 추장은 늑대개를 마을로 데리고 가서 필요한 물건들을 삽니다. 밖에서 기다리고 있던 늑대개는 못된 스미스의 눈에 띕니다. 스미스 일당은 처음 유콘에 도착했을 때 잭을 돈을 훔쳐가 도둑입니다. 늘 나쁜 짓만 골라서 하는 사람들입니다. 늑대개를 탐내는 스미스는 일부러 다른 투견과 싸움을 유도합니다. 늑대개는 투견에게 부상을 입힙니다. 스미스는 인디언 추장에게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위협합니다. 어쩔 수 없이 인디언 추장은 스미스에게 돈을 받고 늑대개를 팝니다. 스미스 일당에게 잡힌 늑대개는 투견장으로 끌려가 다른 개들과 싸우게 되고, 스미스는 돈을 벌게 됩니다. 어느 날, 늑대개는 사나운 불도그와 맞서다가 치명상을 입습니다. 재미있다고 구경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정말 보기 흉합니다. 때마침 필요한 물건을 사러 마을에 온 알렉스와 잭이 그 장면을 목격하고 늑대개를 구합니다.

 

늑대개와의 만남은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잭은 늑대개를 데려와 정성껏 돌보지만, 서로에게 마음을 여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잭은 포기하지 않고 늑대개와 친해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늑대개도 잭의 마음을 알았는지 결국 마음을 엽니다. 둘은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가 되고 늑대개는 잭의 일도 도와줍니다. 어느 날 금광이 무너져 죽을 뻔했지만 늑대개 덕분에 무사히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금도 발견하게 됩니다. 부자가 된 알렉스와 잭은 호텔을 짓고 함께 운영하기로 결심합니다. 하지만 스미스 일당은 그들을 보복하기 위해 오두막으로 옵니다. 총으로 위협하고 오두막에 불을 지릅니다. 다행히 늑대개의 도움으로 스미스 일당을 체포하여 경찰에 넘깁니다. 이제 잭은 늑대개와 헤어져야 합니다. 잭은 마음이 아프지만 늑대개를 자유롭게 놓아줍니다. 배에 오르려는 순간, 잭은 마음을 바꾸고 금광에 남기로 합니다. 불에 탄 오두막을 수리하던 중 늑대개가 잭에게 돌아오고 둘은 행복해하며 껴안고, 푸른 들판을 달리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늑대개 영화 리뷰

1991년 작품 늑대개는 잭 런던의 소설 'White Fang'을 각색한 영화입니다. 나는 어릴 때부터 개를 좋아했고,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보고 에단 호크의 팬이 되었습니다. 그가 다음 작품인 늑대개에 주연을 맡았다는 소식에 기뻐했던 기억이 납니다. 영화 늑대개가 제작된 지 벌써 30년이 넘었습니다. 에단 호크의 리즈 시절을 이 작품에서 볼 수 있습니다. 동물과 인간의 교감과 우정을 주제로 한 영화는 항상 우리에게 감동을 줍니다. 그중에서도 늑대개는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싶은 영화 중 한편입니다. 한동안 영화에 푹 빠져서 늑대개를 닮은 체코슬로바키아 울프독, 알래스카 말라무트, 시베리안 허스키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개를 기르는 것은 큰 책임을 요구하기 때문에 눈으로 보는 것에 만족하기로 했습니다. 인디언 추장은 개는 일꾼이고 사람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잭은 개를 친구로 생각합니다. 주인공 잭이 늑대개와 마주칠 때마다 눈빛을 맞추는 장면은 아름답습니다. 잭은 끝없이 따뜻한 눈빛으로 늑대개를 바라보고, 늑대개는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잭을 바라봅니다. 동물들은 좋은 사람을 알아본다고 합니다. 늑대개도 잭을 알아본 것 같습니다. 항상 친해지고 싶어 하는 잭의 모습은 마치 짝사랑하는 여자를 대하듯 조심스럽습니다. 흐르는 강가에서 잭이 늑대개를 쓰다듬고, 늑대개가 마음을 열고 잭의 다친 손을 핥는 장면은 짝사랑이 이뤄진 듯 짜릿합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두 친구가 다시 만나는 장면은 너무 행복해서 눈물이 납니다. 

 

이런 아름다운 동물들을 괴롭히며 기쁨을 찾고 돈을 버는 인간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늑대와 서식지가 파괴되어 멸종위기에 처했다고 합니다. 늑대를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지금은 개체수가 늘어 인간에게 해를 끼친다며 사냥을 해서라도 개체수를 줄여야 한다고 합니다. 올바른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동물들이 인간의 통제를 받고 고통받는다는 사실에 가슴이 아픕니다. 이제는 더 이상 편리한 삶을 누리기 위해 자연 생태계를 훼손하는 것을 멈췄으면 좋겠습니다. 폭력적인 영화에 노출되어 있는 아이들에게 영화 늑대개의 순수하고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아름다운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늑대개 영화 리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