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이야기

이너스페이스, 상상력 넘치는 추억의 SF영화

이너스페이스
Innerspace, 1987

인체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비밀 프로젝트

유능한 비행조종사였던 턱 펜들턴은 조종사의 파티에 참석해 술에 취해 동료들과 싸우다가 파티를 망칩니다. 턱의 여자 친구인 리디아는 겨우 그를 집에 데려다줍니다. 턱의 유혹에 빠져 리디아는 밤을 함께 보냅니다. 리디아는 턱을 사랑하지만 그는 항상 그녀를 실망시키고 힘들게 합니다. 두 사람은 이전에도 몇 번이나 헤어졌지만, 마음씨 착한 리디아는 항상 턱의 곁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확고하게 결심을 하고 다음날 턱에게 작별을 고합니다. 턱은 그녀를 붙잡으려 하지만, 리디아의 마음은 이미 떠나버렸습니다.

 

두 달 후, 턱은 실리콘 밸리의 연구소에서 인체 축소 비밀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됩니다. 소형 1인용 잠수함에 탑승하여 매우 작은 크기로 축소한 후 토끼 몸속으로 들어가는 실험입니다. 영화 이너스페이스가 제작된 지 35년이 흘렀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쉽게 말해 영화 앤트맨과 같은 실험입니다. 연구는 성공적이었고 턱은 매우 작아져 주사기로 들어갑니다. 그 순간, 마가렛 박사는 연구를 훔치기 위해 악당들과 함께 연구실에 침입합니다. 그녀는 연구의 핵심 마이크로칩 중 하나를 훔칩니다. 연구 기술을 잃을 위기에 처한 오지 박사는 주사기를 들고 밖으로 뛰쳐나갑니다. 밖에서 기다리고 있던 무시무시한 악당 아이고가 박사를 뒤쫓습니다. 박사는 악당을 피해 사람들이 붐비는 쇼핑몰로 들어갑니다. 한편, 마트에서 일하는 잭은 착한 남자지만 정신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아 악몽을 자주 꾸고 신경쇠약, 망상 증상에 시달립니다. 의사는 그에게 환경을 바꾸거나 휴식을 취하라고 말합니다. 잭은 휴가 여행을 예약하기 위해 쇼핑몰에 왔다가 박사와 마주칩니다. 아이고에게 쫓기며 다급해진 박사는 잭의 엉덩이에 주사를 놓습니다. 주사기에 담긴 턱은 잭의 몸으로 들어가고, 박사는 총에 맞아 목숨을 잃습니다. 잭은 아무것도 모른 채 주사를 맞고 마트로 출근하고, 턱은 상황을 모른 채 연구원들과 소통을 시도합니다. 턱이 통신 연결을 시도하는 순간 잭이 일하고 있던 마트 카운터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계산이 잘못되고 고객들의 항의에 잭은 스트레스를 받고 정신을 잃습니다. 턱은 연구원들과 소통이 끊겨 시신경을 찾아 잭의 눈 안에 센서를 부착합니다. 눈을 통해 밖을 내다보게 된 턱은 마침내 자신이 토끼가 아닌 사람의 몸 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몸에서 탈출하기 위한 협력작전

턱은 잭의 귀를 통해 대화를 시도합니다. 잭은 환청을 듣고 혼란에 빠져 병원을 찾기도 합니다. 다행히 턱의 이야기를 들은 잭은 실험에 대해 알게 됩니다. 잭은 도움을 받기 위해 연구실을 방문합니다. 턱이 탈출하려면 두 개의 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한 개는 잠수함에 있고, 또 한 개는 도난당한 상태입니다. 내일 오전 9시가 되면 잠수함은 산소가 고갈됩니다. 그리고 잠수함이 폐에 닿으면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폭발하게 됩니다. 상황이 어려워지자 연구실에 있던 동료들은 턱을 버리기로 합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턱은 잭과 협력하여 잃어버린 칩을 되찾기 위해 리디아에게 도움을 청하러 갑니다. 신문 기자였던 리디아는 오지 박사의 죽음에 대해 취재하고 있었습니다. 그 사건은 불법적인 일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잭은 리디아를 만나러 갔다가 악당 아이고에게 붙잡혀 냉동 트럭에 갇히게 됩니다. 그리고 스크림 쇼와 마가렛 박사가 돈을 벌기 위해 중개인에게 칩을 팔려고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턱의 설득으로 잭은 용기를 내어 트럭을 탈출하고 리디아의 도움으로 위기를 넘깁니다. 잭과 리디아는 스크림 쇼와 마가렛 박사가 훔친 칩을 해외로 가져가 판매하는 중개인 카우보이를 잡으러 갑니다. 두 사람은 카우보이를 제압하고, 복제 시스템 기술을 이용해 얼굴을 카우보이로 바꾸고 칩을 훔친 박사들을 만나러 갑니다. 하지만 미팅 도중 복제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잭은 원래 얼굴로 돌아옵니다. 잭과 리디아는 결국 나쁜 박사들에게 붙잡히고 맙니다. 그리고 잭은 리디아에게 모든 진실을 말하고, 턱의 기운을 느낀 리디아는 잭에게 키스를 합니다. 그로 인해 턱이 리디아의 몸속으로 들아가 뱃속에 아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나쁜 박사들은 칩을 가져가기 위해 아이고를 잭의 몸속에 넣습니다. 리디아는 재치를 발휘하여 잭을 구하고 실험 기계를 이용해 나쁜 박사들을 반으로 줄어들게 만듭니다. 리디아는 자신의 몸속에 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잭에게 다시 키스를 합니다. 턱은 다시 잭의 몸으로 들어가고 잭은 점점 리디아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두 사람은 차를 타고 연구소를 탈출하는데 반으로 작아진 스크림 쇼와 마가렛 박사가 차에 올라 그들을 방해합니다. 차는 바닷가의 모래 위로 곤두박질치고, 그 사이 턱은 아이고를 무찌릅니다. 연구실에 무사히 도착한 잭은 재채기를 하며 턱을 몸 밖으로 빠져나오게 합니다. 원래 상태로 돌아온 턱은 리디아와의 사랑을 확인하고 두 사람은 결혼식을 올립니다. 리디아를 좋아하게 된 잭은 웨딩카를 타고 떠나는 두 사람을 멀리서 바라봅니다. 그런데 카우보이가 웨딩카 운전사로 변장하고, 작아진 스크림 쇼와 마가렛 박사는 트렁크에 숨어 있었습니다. 이를 목격한 잭은 그들을 구하기 위해 웨딩카를 따라가면서 영화 이너스페이스는 다음 편을 예고하듯 끝이 납니다.

 

추억의 SF영화, 이너스페이스

영화 이너스페이스는 1987년에 만들어졌고 지금 보아도 놀라울 정도로 상상력이 넘칩니다. 인간이 분자처럼 작아지고 탐구를 위해 인간의 몸속으로 들어갑니다. 마치 우주를 탐험하는 것 같은 연출은 우리를 놀라게 했습니다. 당시에는 극장에서 개봉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디오를 통해 영화를 보았습니다.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어서 여러 번 본 기억이 납니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없던 당시 ILM의 특수효과를 이용해 인체를 신비롭게 표현해 1988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시각효과상을 수상합니다. 이너스페이스의 조 단테 감독은 그의 이전 작품 그렘린 시리즈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제작을 맡았던 스티븐 스필버그와 함께 당시 천재 감독으로 최고의 활약을 펼쳤습니다. 로맨틱 코미디의 대표적인 귀여운 배우 맥 라이언과 호감 가는 배우 데니스 퀘이드의 매력이 가득한 영화였습니다. 이 영화의 결말처럼 두 배우는 실제로 영화를 찍다가 사랑에 빠졌고 결혼에 성공합니다. 하지만 두 사람은 아쉽게도 헤어졌습니다. 잭 역을 맡은 배우 마틴 쇼트는 코믹하고 다양한 표정으로 유쾌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소심한 성격의 잭은 주사를 맞고 많은 사건들을 겪으며 용기와 모험심을 얻습니다. 잭에게 오지 박사의 주사는 명약이었습니다. 아쉽게도 속편은 아직까지도 제작되지 않았지만, 모든 주인공들이 행복한 결말을 맺었습니다. 적과 싸우는 장면이 자극적이지 않고 코믹하게 표현된 것이 좋았습니다. 인간의 탐구를 흥미롭게 표현한 시대를 앞서가는 추억의 SF영화 이너스페이스를 추천합니다.